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습관에 대하여.
    My Fragment 2021. 7. 21. 16:21
    반응형

    습관의 사전적 의미.
    1.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
    2. 학습된 행위가 되풀이되어 생기는, 비교적 고정된 반응 양식.
    (표준국어대사전, NAVER 사전)

    시간이 흐르면서 쌓이는 것은 경험뿐만이 아니다.
    내 나이만큼 수많은 습관이 생기고, 가끔은 사라진다.

    사전적 의미만 보면 습관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저절로 익혀지거나, 의식적으로 되풀이하여 만들어지거나.

    나도 수많은 습관이 있다.
    좋은 습관도 있고, 나쁜 습관도 있다.
    (나쁘다는 것은 그 습관이 나 자신 혹은 타인에게 그다지 유익하지 않다는 의미)

    내가 가진 좋은 습관의 예를 들어보자.
    - 빨랫감이 나오면, 바로 세탁바구니에 넣는다.
    - 음식을 먹은 후 설거지는 바로 한다.
    - 약속 장소에 늦지 않도록 항상 미리 준비한다.
    - 여행 등 계획이 필요한 일에는 미리 계획하고, 준비물도 미리 챙긴다.
    - 욕설, 거친 말보다 고운 말을 사용(하려고 노력한다.)

    나쁜 습관의 예도 들어보자.(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무의식 중에 나오는 습관)
    - 같은 말을 여러 번 한다.
    -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인정, 칭찬받고 싶어 한다.(나쁜 건 아니지만 정도의 문제)
    - 내가 베푼 호의에 대해서 생색내듯이, 자랑하듯이 말할 때가 있다.

    습관은 일단 형성되면, 쉽게 고치기 어렵다. 특히 나쁜 습관일수록.

    그렇기 때문에 내 나쁜 습관을 자각하고 자꾸 고치려고 노력하고, 좋은 습관은 지루하더라도 꾸준히 반복하려고 노력한다.

    좋은 습관은 긍정적인 파장을 만들어낸다.

    요즘 내가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가장 노력하는 것은, 운동하기다.
    올해 2월부터 시작했는데, 한 달 내내 쉬지 않고 해낸 달도 있었고, 바빠서 주말에만 지킨 달도 있었다.

    가장 무서운 것은, 내가 분명히 할 수 있는 날에도 스스로 핑계를 만들고 쉬는 일이다.
    그런 마음이 들 때마다, 내가 예전으로 돌아갈까 봐 두렵다.
    그래서 단 10~20분이라도 하려고 한다. 아직도 이 습관을 만들어가는 중이다.

    습관의 힘을 알기에 그저 꾸준히 노력할 뿐이다.
    좋은 행동을 반복해서 좋은 습관을 만들고, 나쁜 행동은 의식적으로 자제해서 나쁜 습관을 없애고 싶다.

    쉽지 않아도 그렇게.
    어제보다 오늘이, 오늘보다 내일이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

     

    반응형

    댓글